PR

아리바이오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PR

아리바이오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보도자료

<미디어다음>NASA의 SPINOFF 프로젝트로 탄생, 무중력배양 화장품 더 블랙
2014.06.17

NASA의 SPINOFF 프로젝트로 탄생, 무중력배양 화장품 더 블랙

입력 2012.11.27 11:33 | 수정 2012.12.03 14:16
 
 
 
항공우주 기술이라 하면 우리와는 밀접한 관련이 없는 것처럼 생각되겠지만 사실 알아차리지 못하고 있을 뿐 거의 매일 항공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

▲ 항공디자이너가 1965년 개발한 유모차(왼쪽)와 기술이 결합된 현재 유모차

그 첫 번째는 태어나면서부터 사용하게 되는 유모차와 유아용 카시트 다. 국내외에서 유명한 유모차 브랜드 맥크라렌(Mcclaren)의 창립자 오웬 맥클라렌은 항공 디자이너로 일하던 중 1965년 항공학적 디자인을 적용한 유모차 B-01를 개발하며 안전성이 강조되는 유모차의 대중화에 압장섰다.

 

최근의 유모차에는 이후 한층 발전된 항공기술까지 적용돼 항공기 랜딩기어의 이착륙 기술이 유모차 본체 구조에 적용되어 각종 압력과 하중을 분산시키고, 노면 충격 흡수장치가 적용되어 안전성을 높였다. 또한, 항공기 낙하산 벨트 기술은 유아용 카시트에 적용되어 아이들의 자동차 탑승시 올바른 자세를 잡도록 도와주고, 사고시 충격을 분산시켜 준다.
 

▲ (왼쪽부터)실제 우주선에서 쓰이는 정수시스템, 최초의 전자레인지, 1984년 올림픽 당시 조안 베이노트

두 번째는 우주비행사들의 식수와 음식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정수기 와 전자레인지. 물을 끓이지 않고도 중금속 과 악취를 걸러줄 수 있도록 1960년대에 NASA에서 개발한 이온 여과장치가 오늘날의 정수기다.

그리고 항공기 안에서 간단한 조리가 가능하도록 개발된 것이 전자레인지다. 최초로 상용화된 전자레인지는 1946년 공개된 레이시언 (Raytheon)의 전자레인지인 '레이더레인지'로, 당시에는 냉장고만한 크기였다. 이 업체는 현재까지도 방위산업과 항공우주 관련 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다. 항공우주 기술이 생활에 적용된 덕분에 이 두 가지는 오늘날 주부들에게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가전제품들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세 번째는 형상기억합금 을 이용한 여성속옷이다. 1984년 LA올림픽 여자마라톤에서 올림픽 신기록을 세우며 우승한 조안 베이노트가 처음 착용한 스포츠 브래지어 는 형상기억합금과 여성우주비행사가 착용했던 브래지어를 응용해 만든 것이다. 특히, 형상기억합금이 가슴의 모양을 잡아주기 때문에 1986년에는 와코루(Wacoal)가 일반인들을 상대로 형상기억합금 소재로 만든 브래지어를 개발하여 여성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스핀오프 기술로 만든 무중력배양 화장품 더 블랙(The Black)

네 번째 SPINOFF는 NASA의 오랜 연구 끝에 발견한 무중력배양기다. 질병을 가진 간, 폐, 심장 등의 세포가 우주공간의 무중력 상태에서는 세포변형을 일으키며 건강한 세포로 변화한다는 것을 발견한 NASA에서는 2009년 중력상태의 지구상에서 우주공간과 동일한 무중력상태 를 재연하는 배양기를 세계 최초 개발했다.

현재 무중력 배양 기술은 생명연장을 위한 줄기세포 연구 및 의약 개발을 위해 신약개발의 선두주자인 ㈜아리메드에서 연구 중이다. 아리메드에서는 특히 '블랙피테라CM'과 무중력 배양기를 이용한 고기능성 화장품 더 블랙(The Black)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탁월한 효과의 무중력 화장품 돌풍을 예고하고 있다.

이 외에도 더 많은 항공우주 기술들이 분야별 최고의 회사들과의 공동개발을 통해 우리들의 일상생활에서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 바로 이러한 NASA의 프로젝트를 'SPINOFF'라고 하며, 1976년부터 의료, 패션, 건설, 포장재, 전자, 항공 등 모든 분야에 걸쳐서 시행하고 있다. '인류를 위한 공헌'이라는 NASA의 표어 아래 앞으로 더욱 혁신적인 기술들이 'SPINOFF' 프로젝트를 통해 일상생활에 어떻게 기여할지 큰 기대가 된다.

진은아 기자(jjinjjinin@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