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

아리바이오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PR

아리바이오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보도자료

<미디어다음>NASA에서 화장품을? 세계 최고 기술로 '더 블랙'이 탄생하기까지
2014.06.17

NASA에서 화장품을? 세계 최고 기술로 '더 블랙'이 탄생하기까지

입력 2012.12.10 16:11                    
 
 
최근 '중대발표'로 화제가 됐을 때처럼 나사(NASA)를 생각한다면 우주탐사, 우주선, 화성 등 '우주'에 대해서만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 나사의 기술은 우리들의 일상생활에서도 많이 쓰이고 있다. 그 중 하나가 무중력배양 화장품 더 블랙(The Black)이다.

' 미항공우주국 '이라는 뜻의 나사(NASA, National Aeronautics and Space Administration)는 항공우주에 대한 연구와 계획을 진행하는 미연방기관이다. 또한 그에 못지 않게 나사가 관심을 가지는 것이 '우주인의 웰빙'이다. 즉, 우주인이 우주에서 잘 지내는 데에도 그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인류가 안은 가장 큰 고민 중 하나인 '병'은 우주에서도 역시나 고민이 아닐 수 없다. 그런 신체의 가장 기본단위라고 할 수 있는 세포의 배양에 대한 연구가 이뤄진 지 약 100년. 기술은 발전했고 우주로까지 확대되어 놀라운 결과를 만났다. 때는 1970년대, 나사 존슨스페이스센터(JSC)에서 아이디어는 시작됐다. 당시 JSC의 한 팀은 지구중력의 영향을 받지 않고 세포를 배양하면 배양기 바닥에 가라앉지 않을 것이고, 배양기 속에 머물며 조직을 형성할 것이라는 예상을 내놓았다.
 

▲ 중력상태에서의 세포(왼쪽)와 무중력상태에서의 세포(오른쪽)

세포가 체내에서 자랄 때는 입체적으로 자라면서 조직을 형성하지만, 반대로 체외(배양기)에서는 별다른 변화가 없을 뿐만 아니라 배양기 바닥으로 가라앉는다는 게 고민이던 차였다. 하지만 당시의 팀은 우주에서의 실험까지 진척시키지는 못했고, 배양액 및 배양기를 고속으로 회전시켜 중력의 영향을 줄이는 방식으로 지상에서 실험을 진행했다.

그리고 10여 년이 지나 연구원도 수 차례 바뀌었을 1987년 J.밀번 제섭의 주도로 JSC는 암세포와 정상세포의 배양을 연구하던 중 큰 세포군이 생성되는 것을 발견했다. 곧 생물반응장치를 개발하는 등 세포의 우주선 승선을 준비한 JSC 팀은 여러 차례 시도 끝에 1995년 7월과 1997년 8월 두 차례에 걸쳐 생물반응장치를 우주선에 싣는 데 성공했다.

약 20년 만에 구현된 이론의 결과는 놀라웠다. 지상에서는 계란후라이처럼 퍼져있던 세포가 무중력상태에서는 동그랗고 탄탄한 형체로 변화했다. 무중력상태에서는 세포운동이 활발해졌으며 세포분화 , 신진대사 등 다각도에서 향상됐다. 세포가 배양되면서 조직을 형성하는 것은 물론, 세포골격을 만들어냈다. 체내에서만 일어나던 생체변화가 무중력상태에서 일어난 것이다. 놀라운 결과를 확인한 나사는 이후 무중력배양기를 개발했다. 무중력배양기는 2011년 나사에서 보유한 수 많은 기술 중 최고명예인 '명예의 전당'에 헌정되었다.

나사에서는 우주항공기술을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사용해 인류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기술을 이전하는 스핀오프 프로젝트(Spinoff Project)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에 의해 무중력배양기술은 무중력배양기와 함께 신약개발 및 줄기세포연구를 전문으로 하는 (주)아리메드에 이전되었다.

 

▲ 무중력배양기

이후 아리메드에서는 야생화에서 흑효모를 추출해 무중력 상태에서 배양한 블랙피테라CM을 개발하였으며 아리메드 측은 나사의 기술로 인류발전에 기여한다는 스핀오프 프로젝트의 정신에 입각해 이번 달 무중력배양 효모 화장품 더 블랙(The Black)으로 출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더 블랙(The Black)은 나사의 기술로 만들었기 때문에 우주기술로 인증을 받았으며 우주기술 인장(Space Technology Seal)이 새겨져 있으며 나사의 특허(US Patent No. 6,730,498 B1) 역시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우주인을 위해 개발된 기술 중 불 없이 음식을 조리할 수 있게 하는 전자레인지, 오염된 물을 깨끗하게 걸러 마실 수 있게 하는 정수기, 병원에서의 세밀한 진료를 위해 사용하는 MRI 등이 스핀오프 프로젝트로 일반에 기술이전된 나사의 기술이다.

진은아 기자(jjinjjinin@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