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

아리바이오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PR

아리바이오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보도자료

<뉴시스>한약재추출로 비만치료물질 국내서 개발
2014.02.22

한약재추출로 비만치료물질 국내서 개발

등록 일시 [2012-09-13 11:30:00]

 

 


서울=뉴시스】송윤세 기자 = 국내 연구진이 한약재 추출물을 이용해 췌장 내 지방 흡수를 줄일 수 있는 치료물질을 개발했다. 한국한의학연구원 김진숙 박사팀은 한약재 추출물로 만든 치료물질(물질명 POCUb)로 동물실험을 한 결과 지방분해세포 효소의 활성을 억제하고, 당분해를 활성화시키는 효소를 촉진해 체중감소효능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13일 밝혔다. 여기서 지방분해세포의 신호조절효소는 포스포디에스테라아제(phosphodiesterase)이며, 당분해를 활성화키는 효소는 아데노신1인산 의존 단백질 인산화효소(AMPK)다.

 

POCUb를 경구 투여한 쥐는 비만치료실험에서 비만쥐에 비해 7주 후 최고 84% 체중이 감소되고, 비만예방실험에서 10주 후 최고 61% 체중증가가 억제된다는 것을 관찰했다. 또 지방축적에 의해 노랗게 변성되는 지방간 치료 효과와 고지혈증 억제 효능, 인슐린 내성에 대한 개선 효과를 발견했다. 아울러 POCUb 안전성을 확인하기 위해 임상 독성시험인 동물생체 내(In vivo) 소핵시험, 단회투여 독성시험, 13주 반복투여 독성시험을 실시한 결과 안전한 약제라는 것을 확인했다. POCUb는 2010년 8월 국내에서 특허등록을 마쳤고, 최근에는 국제출원(PCT)에 이어 미국 등 7개국 특허등록을 앞두고 있다.

이와 함께 한의학연구원은 POCUb를 의약기업인 ㈜아리메드와 기술이전계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선급 실시료 5억2000만원과 매출액의 3%인 경상실시료를 받게 된다. 김 박사는 "현재 전 세계적 비만치료제 시장에서 탁월한 효과를 가진 약이 없고 비만치료제 복용에 따른 자살, 우울증 등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며 "이번 연구는 효능이 우수하고 독성 없는 천연 비만치료(예방)제 후보를 만들어 보건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연구는 교육과학기술부 산하 기초기술연구회와 한국한의학연구원의 공동 지원을 받아 진행됐다.

knaty@newsis.com

 

 

 


[기사원문]